독서

청소년 자살의 이해와 예방 1

운학처사 2009. 1. 7. 20:14

 

오늘날 청소년들의 사망통계를 보면 자살에 의한 것이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래를 짊어지고 나가야할 청소년들이 무엇이 그토록 버거워서 삶을 버리고 가는 것일까?
여기에 부모, 교육, 친구, 사회,국가 등등의 책임이 있다고  말하리라. 그렇다면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나는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청소년들을 위하여 나는 과연 무엇을 하여왔는가?  노력한자나 그러하지 않은 자도 겸허한 자세로 생각하여 볼 필요가 있지 않을가?
다른 일은 몰라도 생이 버거워서 간다고 할 적에 우리는 온갖 지혜를 동원하여 생의 아름다움을 맛보게 할 수 는 없는 것일가?
가려고 하는 것을 대부분 눈치 채지 못한다. 간 다음에야 비로소 그래서 였던가?
우리는 주위의 청소년들에게 좀더 사랑을 주어야 하지 않을가?
사랑은 보이지 않던 것을 보이게 하는 마력이 있다고 하지 않는가?
가는 자는 다 어리석고 못나고 싹이 좋지 않아서 그렇다고 할 지 모른다.
옛날 고대 철학자들도 그 당시 젊은이들이 싸가지가 없다고 젊은이들을 질타했으며 인류의 미래가 밝지 못하다고 한탄했다 한다. 그러한 젊은이들이 오늘날 까지 인류를 발전시켜 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하지 않겠는가? 바로 어제의 싸가지 없는 젊은이들이 우리며 나이었음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다 귀하고 평등하며 아름다운 것이다.
우리의 미래를 밝게 하는 방법은 청소년들을 잘 교육하고 보호하는 것이 아닐른지? 더욱이 귀하디 귀한 생명을 중간에 버리지 않도록 보살피고 국가 사회의 모든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아닐른지?
나부터 지금부터 이웃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미는 것이 ...
 
 
청소년 자살에 대한 이해와 예방

♤ 자살이라니 ----
그건 죽는 것을 원하지만
영원히 죽는 것을 원하지는 않아요...

♤왜 우리는 자살에 대해 알아야 할까요?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살한 사람은 살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다른 선택이 있었다면 자살을 선택할 사람은 없다.

일반인들에게 자살에 대한 교육과 예방프로그램은 젊은이들에게
또 우리에게 다른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자살시도 후 구조된 젊은이에게 물으니...
죽음이 직면되는 순간에 무슨 생각이, 어떤 마음이 들었나요?
언제나 이렇게 대답했다.

“이게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살은 단지 고통 받는 것에 대한 반응일 뿐...
왜 죽으려고 했을까?

그는 어떤 문제를 풀어보려고 자살을 시도 했던 것일까?
우리가 죽음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삶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때, 아마도 우리에게 남겨진 인생의 전부를 온전하게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 자살에 대한 현황

♥ 자살은 한 개인의 문제인 동시에 가족, 사회, 국가 전체의 문제이다.
♥ 1명의 자살은 남아있는 주변인 최소 6명 이상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2세대는 지나야
   잊혀 질만하다.
♥ 주변인은 평생 동안 죄책감, 분노 같은 심리적 고통과 모방 자살 등의 문제로 고통을 받기
   때문에 자살은 실제로 우리가 상상하는 범위를 넘는 크고 심각한 문제이다.
자살 시도자는 성공자의 10 - 20배이다. 따라서 드러나지 않는 문제가 더 크다.
♥ 점점 더 빨라지는 사회에서 자살하는 연령도 점점 어려져서 2020 년경에는 10 - 14세 아이
   들에서 가장 빨리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자살사망자 중 연령대 비율(%)
분류
10대
미만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이상
%
0.03
18.71
32.62
22.75
11.23
6.77
4.36
2.38
1.15
100
원인
부모와의 갈등
연인과의 갈등
배우자와의 갈등
본인의 질병관련
 

♤ 자살증가율 1위인 한국
  OECD 국가 중 자살 증가율 1위인 한국은 자살이 매우 심각한 문제임에도 불구 하고 사회
     반에서 말을 꺼내는 것조차도 금기시되고 도움받기에 부족한 점이 너무나 많다.
  ♥ 일반인들에게 삶속에서 자살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교육기회조차 드물다. 우리자신이 도우미
     가 될 수 있는지도 모르고 안타깝게 당하고만 있다.
  ♥ 자살 위기시 어느 곳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조차 모른 채 엉터리 자살사 이트나 기웃
     거리거나 혼자 끙끙 앓는 등 전화 한 통도 못해보고 해결책을 자살로 결론을 내린다.


2. 자살의 심리적 생물학적 이해

 자살의 원인은 다양하다. 그러나 예방이 가능하다.
 왜 죽으려고 할까?
자살은 아동기후기부터 노년기에까지 거의 전생애에 걸쳐 보이는 자기 파괴적인
   행동이다.
♥ 자살은 다양한 동기, 부정적인 생활사건이나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동하   
   여 나타나는 극단적인 결과이므로 단일한 실리적 기제로 설명되지 않는다.
♥ 자살은 예방적 개입이 최선의 치료이므로 실리적 기제를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정신역동적 이해
프로이드 : 인간의 자살에 공격성이 자신을 대상으로 표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 모든 사람은 공격성을 가진다. 그 공격성이 가까운 사람을 향해서는 안된다는 강한 억제가
   반대로 자신을 해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사랑하는 사람을 해쳐서는 안된다는 감정이 자살이
   라고 주장했다.
♥ 상실한 대상에 대한 견딜 수 없는 고통과 분노로 말미암아 자기의 일부로 내재   
   화된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강력한 공격성이 자살을 유발한다.

--- 연령증가에 따라 변화 - 나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모든 자살행위는 분노와 적대감이 개입되어 있다. -------

  2) 인지치료적 이해
     (나+세계+미래)에 대한 부정적 시각 → 좌절감 → 자살

♥ 청소년들은 짧은 시간내에 강렬한 슬픔과 분노, 흥분, 우울감을 경험하는 등    
   쉽게 상처받고 혼란된다.
♥ 좌절에 대한 분노나 충동적인 공격성이 청소년들 자살행동의 중요한 요인

  3)자기도피이론
자기와 관련된 고통스러운 감정과 생각으로부터 도피하는 정신적 도피과정을 기술했다.

♤ 정신적 도피과정
실망 → 내 탓이야(자기 탓으로 돌려 자기비난과 부정적인 평가) → 고통스러운 자기지각 및 자기평가 →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상태의 초래 → 부정적인 자기인식 및 감정으로부터 도피수단으로 인지적 몰락 상태 유발 → 죽는 길 밖에 없어 난 실패자

  4) 청소년의 흔한 자살심리
1. 회피심리: 입시부담, 학내폭력, 부모의 처벌 공포 등의 어려운 상황을 피하려고
2. 보복심리: 부모, 선생님, 이성 친구에 대한 강한분노 감정 때문에
3. 자기처벌심리: 못난 자신에 대한 징벌성으로
4. 충동적인 자해심리: 욕구좌절 시 분노를 자제하지 못하고 흥분
5. 재결합심리: 대인관계상실시 죽은 친구나 부모를 저승에서 만난다는 환상
   우울증은 이런 심리상태를 유발하고 악화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5) 청소년/학생자살의 원인
청소년의 자살: 우울과 충동성이 주 요인
- 억압과 몰이해에 대한 탈출구로서의 자살
: 부모, 교사의 냉정함, 불공평함, 체벌에 대한 두려움
: 시럼/학업성과에 대한 압력
: 부모, 교사, 사회이 몰이해
대학생의 경우는 우울증과 좌절이 주요인

  6) 자살의 위험요소인 - 스트레스
♥ 상황적 이유로 자살시도
♥ 가까운 사람의 죽음 등과 같은 중대한 생활사건보다,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생활사건 스트레
   스가 더 잘 예측가능하다.
예) 미모에 대한 고민, 선생님이나 부모와의 갈등,
예) 어린 청소년의 경우P 부모아의 갈등,
    나이든 청소년: 이성문제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느끼기 위해 필요한 두가지 기본적인 것은?
--- 사랑과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

  7) 사랑에 빠지면 뇌가 젊어진다.
♥ 뇌세포가 사랑에 빠지면 활성화된다.
♥ 배우자나 자녀에게 사랑하다는 말을 수시로주고 받고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취미생활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우울증은 뇌의 활성도가 떨어지는 질병인 만큼 뇌에 좋은 자극을 많이 주는       
   이 중요하다.

  8) 대부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원칙
 ♡ 사람들은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 행동한다.
 ♡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 행동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이 두 가지 원칙에서 자살하려는 사람을 이해하면 좀 더 접근이 쉽다.
 
a. 사랑에 대한 욕구
  사랑받고자 하는 욕구
  사랑하고자 하는 욕구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
이 세 가지가 삶의 대부분의 시간동안 충족된다면 우리는 삶의 굴곡을 잘 상대하고 어려움을 꽤 잘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b.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
   (환경+타인과 상호작용=자기개념, 스트레스 수준)
   우리 자신에 대해 좋거나 나쁘게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해준다.
   이 공식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그리고 왜 행복하거나 슬픈지 알 수 있다.
♡ 환경: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공간-학교, 가정, 이웃, 직장.
♡ 타인과 상호작용: 웃고, 떠들고, 싸우고, 싸우고, 때론 가만있는 등
♡ 자기개념: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 자신에게 만족하는가 수치스럽게 생    
   각하나? 또는 다른 사람이 되고 싶은가?
♡ 스트레스 수준: 당신의 마음이 흥분되고 불편한지 차분한 상태인지 의미

   당신이 무엇을 스트레스로 보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자살의 동기는 개인적이기도 하다.

◇ 행복도는 ?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해고나 승진 같은 중대한 사건도 석달만 지나면 행복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평균적으로 부자는 가난한 사람보다 조금 더 행복할 뿐이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 지난 50년간 실질소득은 급증했지만 생활만족도는 그대로다.

 
3. 자살하지 말아야 할 3가지 이유

♡ 모두 지나갈 일이다.
  o 지금은 죽고 싶은 심정이라 할지라도 마음은 바꾸기 마련이고 상황도 달라질 것이다.
  o 죽고 싶지 않은 기분이 든 적도 있었다. 그 때를 상기하자. 또 그런 기분을 맛볼수 있다.
  o 모든 것이 다 변한다는 사실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o 당신은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사람이다.

♡ 살아있다는 사실이 기쁠 것이다.
  o 시도된 자살이후 1-2년 후 대부분이 10대들은 끔직한 일이에요, 내가 자살하려 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아요. 죽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내가 살아있다는 사실이 고마워요
  o 피아니스트 루빈스타인: 어느 라디오 인터뷰에서 젊었을 때 매우 우울하고 절망적이서 목을 
    매달아 죽으려고 했는데 줄이 끊어져서 죽지 못했다는 말을 하면서 그때 자살에 실패한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얼마나 가족들을 사랑하는지 음악을 듣고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했다.

♡ 죽고 나면 인생을 즐길 수가 없다.
  o 돌이켜보면 언제이든 무언가를 즐겼던 적이 있을 것이다.
  o 최고로 재미있었던 때를 기억해보라
  o 당신이 좋았던 일들을 목록으로 만든다면 좀 다른 관점을 가지게 될 것이다.
  o 중요한 것은 인생이 살만한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4. 감정과 사고
  1) 감정과 사고를 조절하는 뇌
♡ 자살 당시 감정: 우울, 분노
   자살할 당시에 60%가 우울했었다고 한다. 우울증의 최악의 상태는 정신과        
   육체의 일종의 마비이다.
♡ 화가 나서 죽고 싶었던 적이 있다.
 : 자신을 죽일 만큼 화가 났습니까?
 : 분노에 직면하고 맞서고 다룰 줄 알게 된다면 누군가에게 내가 화났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살할 필요는 없다.

  2) 자살과 밀접한 우울증
♡ 가수 유니와 배우 이은주 등 최근 자살로 생을 마감한 연예인들의 공통점은     
   우울증을 앓았다는 것이다.
♡ 강북삼성병원 오강섭(48) 교수는 우울증에 대해 "모든 사람이 평생에 한번은   
   앓는 병"이라면서 "가장 대중적인 질병 가운데 하나이지만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고 지적했다.
♡ 우울증 환자 3명 가운데 2명은 자살을 생각하고, 그 중 10∼15%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한다.
♡ 회복기에 들어서면 오히려 자살 위험이 더 높아진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자살을 시도할 기력조차 남지 않기 때문이다.

  3) 여성과 남성의 우울증의 차이
여 성
남 성
우울할 때 스스로 비난한다.
자신이 우울하면 남을 비난한다.
감정이 내부로 향한다.
내부와 동요를 행동화한다.
통재감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진다.
어떻게 해서든 통제하려고 한다.
항상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지나치게 적대적이고 짜증을 낸다.
상처받으면 철수한다.
상처받으면 공격적이 된다.
힘들게 노력함으로써 우울증에 고착이 된다.
문제해결을 통하여 우울증에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음식 친구 정서적 욕구로 관심을 돌린다.
스포츠나 TV, 섹스로 관심을 돌린다.


  4) 준자살이란 ?
  결국 스스로를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는 간접적인 자살형태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살을 시행하고 있으나 이를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당장 죽지는 않으나 서서히 만성적으로 본인에게 해가 쌓이면서 사망에 이르게 된다.

   ♡ 준자살의 종류
① 흡연
② 식이장애: 비만, 거식증
③ 알콜 중독
④ 약물중독: 코카인, 필로폰, 엑스터시…
⑤ 위험행동 노출: 과속, 음주운전, 무면허 난폭 운전, 무모한 도전, 섹스중독, 
   자해,

  5) 흡연과 암
♡ 암의 원인: 흡연이 가장 문제다
♡ 모든 암의 1/3이 흡연이 원인이다
♡ 폐암, 구강암…위암… 방광암, 대장암, 직장암
♡ 1개피당 11분 단축
♡ 1년에 1달 25일 단축
♡ 1년에 500만명이  담배로 사망

5. 청소년기의 자살
  1) 청소년 자살과 정신병리 
90% 이상의 청소년 자살자가 중요 정신장애를 보임
우울장애: 49% ~ 64%
정동장애: 자살위험율 11~27배
물질남용: 특히 청소년 후기 남학생
남학생 자살자의 1/3가 품행장애

  2) 자살사고
12 ~19세 청소년의 23.6%가 지난 1년간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있다고 생각
  → 4명 중 1명이 자살 사고
     남자 18.5% 〈 여자 28.8%

   (1) 자살행위의 위험요인 -- 충동성
대부분은 사전 계획이 아니라 충동적인 자살시도였고 남을 조정하려는 의도나    
   가족이나 친구들에 대한 보복이 중요한 결정요인이었다.
전 년령대에 걸쳐 청소년기에서 자살시도 율이 가장 높음
청소년기의 특징 인지적으로 미성숙, 정서적으로 충동성이 심화
자살시도 자체가 자살의 가장 위험한 요인

   (2) 자살의 위험요인 - 문제해결력의 부재
자살시도는 나는 고통을 끝내고 싶다는 고통의 절규
문제해결능력, 자기조졸기술, 스트레스 대처능력발달이 미약, 예) 임신, 음주 후 
   성폭행당함
스트레스와 자살사고, 자살충동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완충역할
문제에 접근하기는 하나, 해결하지 못하고 갈등만을 경험하는 접근 - 회피형    
   대처가 대표적

  (3) 자살의 위험요인 - 사회적 지지 결핍
♠ 청소년 자살의 중요한 예측인자
   가족간의 유대
   상호관여, 공통된 관심사, 정서적 지지는 자살율을 3.5 - 5.5배 감소시킴
♠ 또래와의 관계
   또래에게 무시당하고, 거부당했다고 느낌
   자살사고와 관련있는 우울은 부모지지 보다 또래지지와 더 관련

  ◇ 사례: 관심을 끌기 위해 죽다
당신이 사라져 버려도 그들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부모는 완벽하지 않다: 우리 가정은 인생의 출발점이지 종착역이지 않다.
   예) 미성숙한 부모: 너만 가지지 않았어도 내가( )를 할 수 있었을 텐데 ...
이혼하면 죽어버리겠다고 하자 그런 말 좀 그만할 수 없니? 어서하라고! 
   그런다고 내 맘이 바뀌진 않아.
화를 내는 부모: 너는 자살한 삼촌과 똑같이 엉망이야.

  4) 자살의 위험요인 - 유행성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괴테): 죽음의 질병 - 수천명의 유럽청년이 30년에 걸려 
   권총자살
장국영, 마릴린몬로 등 유명 연예인의 자살
자살사이트 → 청소년 동반자살의 가능성

  5) 자살의 위험요인 - 기타
자살시도를 했던 과거력
과거력 유무에  따라 나자 청소년에게서 3배정도 높음(여자 청소년은 3배)
이전의 자살시도는 앞으로의 자살 가능성을 25~33%, 3~17배 정도 높여줌
성(Sexual) orientation
사회적 요인
학교중퇴자들은 자살시도 율이 37배 높음
신문, TV, 소설 등 media의 자살을 모방

  6) 청소년의 자살생각 결정요인
독립변인
R square
change
비표준화계수
(b)
표준확계수
(Beta)
t
유의도
(sig)
외로움
0.312
1.217
0.232
3.453
0.001
자살긍정
0.071
1.782
0.257
4.835
0.000
자존감저하
0.060
3.169
0.267
4.100
0.000
스트레스
0.035
3.870
0.179
3.181
0.002
공격성
0.015
1.125
0.127
2.432
0.016

◇사례: 학원 조금만 다녔으면.. '초등생 자살“
인천시내모아파트에서 초등학생 A군(12)이 자신의 방문손잡이에 도복끈으로 목을 맨 채 숨져 있는 것을 A군 어머니(43)가 발견 결찰에 신고했다.
A군의 어머니는 초등학교 6학년인 아들이 “방학숙제를 한다.”며 자신의 방으로 들어간 뒤 아무런 기척이 없어 방에 들어가 보니 숨져 있었다. 고 말했다.
경찰은 타살협의점이 없고 하루 3~4시간 정도 학원을 다녔던 A군이 “학원을 조금만 다녔으면 좋겠다”고 말한 적이 있다는 유족 진술 등으로 미뤄 A군이 학업부담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6. 외국의 자살예방정책(1)

  1) 미국
국가차원에서 자살예방이 기초를 만듦
자살은 예방가능한 공공의료의 문지ㅔ라는 인식에서 정책출발
자살위험 요인 및 예방이ㅡ 요인에 대한 개념 포함
다양한 분야의 그룹과 개인들이 함께 협력 가능

  MIT 공대
특히 신입생은 하루 3-4시간 박에 못 잘 정도로 수업강도가 센 것으로 
   유명하다.
교수에 따라서는 한 달에 한번밖에 휴일을 주지 않아 자살하고 싶어도 자살할    
   시간이 없는 대학생들은 이날을 “자살하는 날”이라고 부를 정도다.

  MIT의 자살 예방대책
세계 유수의 젊은이들이 좌절, 실연, 향수병 등으로 고민하다 자살하는 경우가   
   늘어갔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학교의 대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스포츠센터와 24시간 가    
   동되는 정신과의사의 핫라인이었는데 이후 자살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

  2) 일본
일본사회의 자살 감소를 위해서 개인과 개인. 지역사회내에서의 지지와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
일본의 자살 증가는 과거보다 사회적인 고립이 심해지고 경제성장에 비해       
   개인이 영적발달은 없는 것과 관련이 없다고 가정함


   3) 영국
목표: 2010년까지 자살율을 20% 이상 감소
청소년/청년과 관련된 세부 목표들
자살 고위험군 진료 and 치료기술 개발
약물 고휘험군 진료 and  치료기술 개발
약물 and 알콜프로그램 강화 등

7. 청소년자살예방프로그램
 
  1) 자살예방프로그램 (1)
자살인식강의(Suicided Awareness Curriculum)
자살 위기시 가장 많이 털어놓는 대상: 친구
청소년자살문제에 대한 인식 증진
자살과 관련한ㄴ 자기노출을 촉진
위험에 처함 친구를 알아차리기: 대개 편지 혹은 털어놓음.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준비시킴: 비밀 약속 깨기
지역사회 정신건강 지원기관 및 의뢰 방법 교육

  2) 자살예방프로그램 (2)
문지기훈련(Gatekeeper Training)
학교관계자를 게이트 키퍼(gatekeeper)로 훈련
자살위험 청소년의 조기 발견목표
미국교사 중 9%만이 자살위험성이 있는 학생을 식별할 수 있다 믿으며,  대부분이
   상담가 역시 자살위험성에 대해서는 알지만 1/3 만이  실제로 위험에 처한 학생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보고 (king 등, 1999)
자살 위험에 처한 학생을 발견해 낼 수 있는 지식, 태도 기술을 발당시키고 그    
   위험 정도를 결정하여, 필요시 의뢰할 수 있도록 교육

 3) 자살예방프로그램 (3)
  인지재구성(Cognitive Restructuring) 강의
♠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 강의
  자동적사고(Automatic thought)
  중간 믿음(intermediate belief)
  핵심믿음(core beliefs)을 발견, 재구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삶의 철학을 구축
  새로운 방식을 변화시키고 수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자살예방프로그램 (4)
  사회기술 훈련
문제해결하기(Problem-solving) 강의
적응하기(coping)
인지기술(cognitive skill)등
자살위험 청소년에게 부족한 부분을 발달하도록 돕는다.(Asarnow 등, 1987)
일종의 면역 효과
우울, 무망감, 약물 남용 등의 위험요인 감소

  5) 자살예방프로그램 (5)
  친구도우미(Peer Helpers)교육
자살 청소년은 성인보다는 또래에게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경향이 있음(Kalafat     &
   Ekias, 1994)
내가 뭘 할 수 있겠어요?: 할 수 있다.!!
또래는 자살위험증후 등을 들어주기, 상담선생님께 혹은 부모님께 전달하는 제한된 
   역할부터, 때로는 직접 상담에 관여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6) 자살예방프로그램 (6)
  자살행동자 검색하기Screening
자살위험이 높은 청소년을 확인함
우울, 물질 남용, 최근의 자살사고 빈도,자살시도 경험 등 다단계평가
자기보고와 개인면담
민감도 83-100%, 정확도 51-76%

  7) 자살예방프로그램 (7)
  자살이후 관리/위기증세
Postvention/Crisis Intervention
자살발생 이후 시기적절한 반응은 차후 다른 학생들의 자살
시도를 비롯, 정신질환(ex. PTSD, 우울증)발병 및 병적 수준의 애도로의         
   악화를 방지한다.
비탄에 빠진 생존자에게 도움을 주고: 네 잘못이 아니야!
위험에 처해진 사람들을 발견, 적절한 치료에 의뢰, 한다.
모방연쇄자살 최소화 한다.

  8) 자살예방프로그램 (8)
  자살예방전략
♡ Health care approach: 위험집단감별, 한자관리
♡ Public health approach
 - Psychosocial support
 - Public attitude and knowledge
 - environmental measure
 - networks
 - research

8. 결론
 ♧ 우리나라의 자살은 위험수위이다.
 ♧ 고도의 경쟁사회에서 부모, 가족교육 및 상담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 청소년자살예방의 중요성 : 친구도우미가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 학교에 예방센터를 설치해야 한다.
 ♧ 한국형 청소년 자살의 특징을 고려한 새로운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 ☎. 자살에 대한 다섯가지 오해들
1. 정말 자살할 사람은 남에게 자살의도를 밝히지 않는다.
2. 자살하는 사람들은 꼭 죽고야 말겠다는 확고한 결단을 내린 사람들이다.
3. 한번 자살을 결심한 사람은 결국 자살할 것이다.
4. 한번 자살시도를 하다가 실패한 사람은 그것으로 자살 의도가 없어질 것이다.
5. 자살은 유전병이나 정신병이다.

☏, ☎. 자살 직전의 모습
1. 주위 사람에게 자살하겠다는 이야기 함 - 농담 반 진담 반이 모습 약물남용      
   증가, 패턴변화
2. 자포자기(목적없이 보임, 소속의지 없음)
3. 갇힘(탈출구가 없다는 느낌)
4. 좌절(살 이유가 없다)
5. 불안(안절부절, 짜증유발)
6. 무모함(고 위험 행동)
7. 정서불안(드라마틱한 감정변화)
8. 성직자와 의사, 주변 동료를 찾아감
9. 우울한 상태가 악화됨


☏, ☎. 자살의 고위험군
1. 과거 자살시도의 경력
2. 극심한 우울, 불안, 탈진상태
3. 주위에 자살 도구나 여건이 있을 때
4. 자신이 죽음이 주위에 미칠 영향에 관심
5. 자살할 의도를 밝힐 때
6. 초조, 불안하다가 갑자기 차분해졌을 때
7. 최근 가족, 건강이 상실경험이 있을 때

☏, ☎. 자살 위험 평가
1. 자살의도를 물어 봄: 자살하고 싶은 생각을 해본 적 있니?
2. 자살계획을 평가
자살의도: 자살하려고 생각하니?
자살 방법과 계획: 언제, 어디서 자살하려고 계획하고 있니?
자살준비: 어떻게 자살하려고 하니?
자살시도: 자살해보려고 한 적 있니?

☏, ☎. 자살 시도 등급
♣ 1등급시도
   계획에 의한 것, 의도적이고 미리 생각해 놓았던 행위로 가장 치명적인 수단
   을 이용한다.
♣ 2등급 시도
   좀 더 충동적이고 비계획적이며 충분히 생각하지 않은 것
♣ 3등급 시도
   일부러 자기가 죽을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하는 것. 그 의도가 그리 분명하
   지 않은 경우


☏, ☎. 일반적인 자살 예방대책
1.  자사예방 교육
 ♡ 스트레스 대처 교육
 ♡ 자살, 정신병리 교육
 ♡ 언론, 학교, 군대, 지역사회, 종교기관 교육
2. 가정에서의 예방
 ♡ 부모-자녀 관계개선, 대화기회 확대
 ♡ 가족의 순기능 강화
 ♡ “도움이 필요해요” 요청하기 교육

☏, ☎. 자살을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다가가려고 할 때 어떻
        게 도울까?
1.  손내밀기: 다음 메시지를 전달한다.
 ♡ 나는 너의 이야기를 진진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 나는 너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나는 너를 돕고 싶다.
2. 들어주기: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공감하기
3. 도움 청하기: 자살하려는 사람의 비밀을 지켜주고 영원히 잃는 거보다 비밀    
               을 깨는 것이 낫다.
4. 자신을 돌보기: 계속 친구로 남아주라, 내탓이 아니다.
5. 학교와 지역사회 개입시키기: 도움을 줄 수 있는 센터나 전문가, 부모,            
                             선생님을 개입시키기

☏, ☎. 적극적 경청자가 하지 말아야 할 태도
1. 상대의 말을 비판하거나 판단하지 마라.
 “너는 언제나 어려움에 빠져 있는 것 같아”
2. 친구의 생각이나감정을 평가하지 마라.
 “내가 보기에 그렇게 끔찍한 일을 아닌 것 같은데”
3. 너무 빨리 충고하지 마라
 “내 생각에 너는 이렇게 해야 해”
4. 진부한 표현에 의지 하지 마라.
 “내일이면 모든 게 다 잘 해결되어 있을꺼야”
 “너무 걱정하지 마 괜찮아 질거야”
 “아무리 힘들어도 빠져나갈 구멍은 있다 잖아”
5. 친구에게 그가 죽으면 부모나 여자 친구가 얼마나 상심할지, 얼마나 울지 
   상상하게하면서 자살에서 빼내려고 하지 마라
나는 너의 자살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얼마나 힘들지를 걱정하고 있어.

☏, ☎. 자살 위험이 높다면
1. 자살만이 해답이 아님을 강조한다.
자살이 끼칠 파급효과 설명: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다.
잊고 있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 상기시킨다.
자살 동기와 원인을 찾도록 노력: 어떤 일이 고통스러워서 피하려고 했는지     
   알아본다.
분위기 쇄신도 도움이 된다.
신속한 조치를 취한다.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자살에 대해 외면하지 말고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을 도와야 한다.
그들은
내 가족이고
내 이웃이고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청소년 자살의 이해와 예방 .hwp

 

청소년 자살의 이해와 예방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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